내일은 언제나 맑음

행복한 내일을 위해 여행, 맛집, 생활 정보 등을 기록합니다

늘 기분좋은 여행

충남 공주 여행 - 무령왕릉과 왕릉원+국립공주박물관+석장리유적박물관+공산성

비개인저녁 2023. 6. 8. 11:20
반응형

6월 연휴에 공주-부여 2박 3일 여행을 다녀왔어요.

다들 강원도로 떠났는지 공주, 부여는 너무 한적해서 더 좋았답니다. 
하늘도 너무 맑고 미세먼지 하나 없어서 백제의 문화유산을 푸른 자연과 함께 실컷 보고 왔어요. 
 
백제는 수도를 2번 천도합니다.
한성(하남)에 나라를 세웠다가 고구려의 공격으로 웅진(공주)으로 수도를 옮기고, 그 이후 왕권강화를 위해 사비(부여) 시대를 엽니다. 
그래서 공주와 부여에는 백제의 문화유산이 보존, 전시돼 있으며, 시대 흐름상 공주를 보고 부여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저는 여행 첫 날, 공주의 유적지 4곳을 둘러봤어요. 
 
 

무령왕릉과 왕릉원

공주의 무령왕릉은 삼국시대 파장자의 신분을 알 수 있는 한국 고대의 유일한 왕릉입니다. 
1971년 배수로 공사를 하다 우연히 발굴되었는데, 1,500년 전의 무덤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며 완전한 상태로 발굴되었습니다. 
무령왕릉전시관에는 무령왕릉의 내부 모습과 발굴된 유물 등이 모형 전시돼 있고, 실제 여기서 나온 국보와 보물은 국립공주박물관에 가야 볼 수 있어요. 
경주의 대릉원과 달리 규모도 작고 소박하지만, 볼만한 가치는 있어요. 
 

  • 이용시간  :  09:00 ~ 18:00(설날 및 추석당일 휴무)
  • 이용요금  :  어른 3,000원, 청소년/군인 2,000원, 어린이 1,000원

 
 
저는 무령왕릉과 왕릉원에서 통합이용관람권을 구매했는데요. 
무령왕릉과 왕릉원+석장리박물관+공산성 입장료를 묶어서 어른 6,000원, 어린이 2,000원에 판매합니다. 
개별로 구매하는 것보다 좀 더 저렴하니 세 곳을 다 갈 계획이라면 통합권을 구매하세요. 
통합권은 세 곳 중 어느 곳을 먼저 가더라도 각 매표소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무령왕릉 전시관

 

무령왕릉 입구(현재 입구 주변 환경 공사 중이었어요)

 
 

국립공주박물관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실제 유물은 국립공주박물관에 보존, 전시돼 있습니다.
무령왕릉에 대해 자세히 설명된 무령왕릉실과 충남 지역의 역사 문화를 다룬 선사고대문화실을 관람할 수 있어요. 
특히, 국립공주박물관에는 국내 최초로 6면 프로젝션 매핑 기술을 사용한 디지털실감영상관이 있는데요. 
무령왕릉 이야기 영상이 상하, 좌우, 전후 모든 방향에서 흘러 나옵니다. 
디지털실감영상관은 현장 예약 접수만 가능하니, 박물관에 도착하면 우선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오전 10시부터 매 15분마다 상영하며, 회차별로 15명 인원 제한이 있어요. 
 

  • 이용시간  :  09:00 ~ 18:00(1월 1일, 설날, 추석, 매주 월요일 휴관)
  • 이용요금  :  무료

 
 

무령왕릉 전시실

 

디지털실감영상관

 
 
 

반응형

 
 
 

석장리유적(석장리박물관)

석장리박물관은 우리나라 첫 구석기 발굴지에 세워진 국내 최초의 구석기 전문 박물관으로, 실내 전시공간과 실외 공원, 구석기 유적이 발굴된 터까지 볼거리가 다양해서 가볼만 합니다.  
박물관 내부 전시실은 아이들의 흥미를 끌 구석기 인류의 진화, 생활 모습 등을 잘 꾸며 놨고, 석장리 유적의 발굴과 연구 과정도 상세히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실외공원에는 선사인들의 대표 주거형태인 막집과 선사인들의 생활복원상, 선사시대 동물복원상 등이 전시돼 있어 사진 찍기에 좋아요.
선사 동굴과 놀이터도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오면 한참을 놀다 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체험전시관에 가면 다양한 무료, 유료 체험을 즐길 수가 있는데요. 
제가 간 날에는 불피우기 체험과 흑요석 종이 자르기 체험이 무료로 진행되고 있었어요. 
체험료 2,000원을 내면 조개 장신구 만들기, 화석 만들기, 구석기 열쇠고리 만들기 등도 할 수 있어요. 
 

  • 이용시간  :  하절기 09:00 ~ 18:00  동절기 09:00 ~ 17:00(설날, 추석당일 휴무)
  • 이용요금  :  어른 3,000원, 청소년/군인 2,000원, 어린이 1,000원(서울 송파구, 구리시, 부천시 등 특정 시군구민은 할인혜택이 있으니 미리 확인하고 가세요)

 
 

실외공원

 

흑요석 자르기 체험

 

긴 미끄럼틀

 
 

공산성

공산성은 백제시대의 대표적인 성곽으로 금강이 흐르는 해발 110m 능선과 계곡을 따라 흙으로 쌓은 포곡형 산성입니다. 
현재 돌로 쌓아진 모습은 조선시대에 석성으로 개축했기 때문이라고 해요. 
성곽길을 따라 오르면 공주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고, 금강과 왕궁 터까지 탁 트인 풍경을 볼 수 있어요. 
오후 6시면 매표소는 닫지만, 그 이후에도 공산성 입구를 별도로 막지 않아서 저녁에도 산책 가능합니다. 
성곽길을 오르내리기는 힘들어도 위에서 보는 경치가 너무 아름다우니 꼭 금서로(서문) 성벽은 올라가 보세요. 
 

  • 이용시간  :  09:00 ~ 18:00(설날 및 추석당일 휴무)
  • 이용요금  :  어른 3,000원, 청소년/군인 2,000원, 어린이 1,000원

 
 

공산성 입구

 

성곽길

 

성곽길에서 내려다 본 전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