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언제나 맑음

행복한 내일을 위해 여행, 맛집, 생활 정보 등을 기록합니다

늘 기분좋은 여행

초등학생과 나들이 가기 좋은 곳 - 서울함공원

비개인저녁 2023. 6. 1. 14:47
반응형

 
서울함공원은 30년간 해양수호의 임무를 수행하고 퇴역한 서울함, 참수리호, 잠수함까지 총 3척의 퇴역 군함을 볼 수 있는 서울시 최초의 함상공원입니다.
3척의 군함은 원형 그대로를 보존해 평소에 보기 힘든 이색적인 볼거리와 체험을 경험할 수 있어요. 
특히, 서울함공원이 있는 망원정 지역 강변은 조선시대 수군훈련장으로 사용됐던 곳으로 의미가 있는 역사적 장소라고 합니다. 
공원으로 꾸며져 있어 유아들도 관람하고 뛰어놀기 좋지만, 아무래도 군함의 의미를 이해하고 군함 곳곳을 훑어보려면 초등학생 이상은 되어야 더 좋을 것 같아요. 
 
 

  • 이용 시간: 하계(3월~10월) 평일 10:00~19:00 주말 10:00~20:00

                     동계(11월~2월) 평일 10:00~17:00 주말 10:00~18:00  

  • 휴관: 매주 월요일, 구정, 추석 당일
  • 입장료: 성인 3,000원, 청소년 군인 2,000원, 어린이(6~12세) 1,000원
  • 주차: 망원 한강공원주차장2(공영주차장) 이용, 주차료 별도

         
 

 
 
3척의 군함은 전시관 형태로 보존돼 있습니다. 
직접 배 실내외 곳곳을 살펴볼 수 있어요. 
해군 대령으로 퇴역하신 장교의 전시해설도 들을 수 있으니 안내센터 1층에서 시간 확인하고 꼭 들어 보세요. 
단순히 관람만 하는 것보다 확실히 전시관이든 박물관이든 해설을 들으면 지식도 쌓이고 두 배로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서울함(호위함)

서울함은 1985년 취역하여 30년간 해양수호 임무를 수행하고 퇴역했습니다. 
1984년 국내 기술로 건조된 한국형 호위함으로 1900톤 규모라고 합니다. 
전시실은 서울함의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여 침실, 매점, 식당 등의 1층 생활공간과 전탐실, 함장실, 레이더실, 조타실 등 2~4층 업무공간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어요. 
특히, 전투정보실이 공개돼 있어 대함 레이더, 대공 레이더, 함포 발사 시스템, 미사일 발사통제기, 음파탐자기 등을 직접 관람하고 만져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참수리(고속정)

1978년 건조되어 실전 배치된 참수리는 대한민국 연안의 경비와 보안을 담당하는 고속정으로 2002년 서해 제1연평해전과 제2연평해전에 참전한 동급 기종이라고 합니다. 
데크, 통신실, 조타실 등 참수리 고속정 내 업무공간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선수군부터 현재의 해군, 옛 배와 현대 군함의 스토리를 영상으로 실감나게 관람할 수 있으며, 다양한 군함 모형도 전시돼 있어요. 
 
 

 
 

잠수함(안내센터)

잠수함은 안내센터 내에 전시돼 있어요.
1991년부터 2019년까지 단독 특수전 침투 임무, 파괴, 정찰의 임무를 수행하던 190톤 규모의 돌고래급 잠수함이라고 합니다. 
잠수함 우측을 절개하여 좁고 복잡한 내부를 더욱 넓고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게 만들었어요. 
잠수함의 구조 및 생활에 대해 살펴볼 수 있으며, 벽면에는 심해 영상이 나와서 바다 깊숙한 곳에서 항해하는 잠수함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어요. 
 
 

 

 
 
서울함공원은 망원한강공원과 연결돼 있어 같이 즐기면 좋습니다. 
안내센터 3층에는 옥상 전망대가 있어 서울함과 한강을 배경으로 다양한 사진을 남길 수 있어요. 
또한, 서울함과 참수리 고속정은 모두 갑판 위에 올라갈 수 있어 함포, 기관포, 탐색레이더 등도 직접 관찰 가능합니다. 
배와 군함에 관심있는 아이들에게 이색적인 체험이 될 거예요. ㅣ
 
 

서울시 마포구 마포나루길 40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