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언제나 맑음

행복한 내일을 위해 여행, 맛집, 생활 정보 등을 기록합니다

도움 되는 생활 정보

국내 개봉 영화 역대 흥행 순위 Top 10(feat. 범죄도시4)

비개인저녁 2024. 4. 26. 21:00
반응형

 

지난 24일 개봉한 마동석 주연의 한국영화 '범죄도시4'가 개봉 첫날 관객 수 82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시리즈 가운데 가장 높은 기록이며, 역대 한국영화 오프닝 기록으로는 4위라고 합니다. 

'파묘'에 이어 '범죄도시4'가 올해 두 번째 천만영화 기록을 세울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전작 시리즈인 '범죄도시2'와 '범죄도시3' 모두 누적관객 천만 명을 돌파하며 역대 박스오피스 순위 14위, 25위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범죄도시4'의 흥행 성적이 기대가 됩니다.

과연 국내 개봉영화 흥행 순위가 이번에 바뀔 것인지 다시 한번 역대 박스오피스 순위를 짚어봤습니다. 

 

 

 

 

 

1위 명량(17,616,141명)

 

감독: 김한민

주연: 최민식(이순신 역), 류승룡(구루지마 역), 조진웅(와키자카 역)

 

우리나라 박스오피스 역대 흥행 1위는 '명량'입니다. 

2014년 개봉한 이순신 장군의 명량해전을 다룬 한국영화인데, 1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아직 이 기록은 깨지지 않고 있습니다. 

'명량'은 무엇보다 역사 고증에 신경썼으며, 극 중 2/3나 차지하는 해전 장면의 완성도를 높여 몰입감 높은 액션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최민식, 류승룡, 조진웅 등 무게감 있고 연기력 좋은 배우들을 대거 투입해 호평을 받았습니다. 

2014년과 2015년 대종상, 청룡영화상, 백상예술대상 등 각종 영화제 수상을 휩쓸었습니다. 

 

 

 

 

 

2위 극한직업(16,266,338명)

 

감독: 이병헌

주연: 류승룡(고반장 역), 이하늬(장형사 역), 진선규(마형사 역), 이동휘(영호 역), 공명(재훈 역)

 

역대 흥행 순위 2위는 '극한직업'입니다. 

'극한직업'은 경찰 마약반이 위장 수사를 하기 위해 치킨집을 운영하며 잠복 근무한다는 설정의 액션 코미디 영화입니다.

2019년 어마어마한 인기몰이를 했으며, 설날 특수까지 더해져 역대 관객수 2위와 국내 매출액 1위를 기록했습니다.

가학적인 요소나 감동적인 요소 없이 웃음 코드 하나로 관객들을 사로잡았으며, 코미디 영화답지 않은 박진감 넘치는 액션 씬도 호평을 받았습니다. 

 

 

 

 

 

 

3위 신과함께-죄와벌(14,414,669명)

 

감독: 김용화

주연: 하정우(강림 역), 차태현(자홍 역), 주지훈(해원맥 역), 김향기(덕춘 역), 김동욱(수홍 역), 마동석(성주신 역)

 

2017년 개봉한 '신과함께-죄와벌'은 웹툰 '신과함께'를 영화화한 작품으로, 역대 흥행 기록 3위를 기록했습니다. 

2018년 개봉한 후속작 '신과함께-인과연'도 천만 관객을 동원하며 역대 개봉 영화 흥행 기록 16위에 올라와 있습니다. 

한국영화 중 드물게 1, 2편을 동시에 제작하며 순 제작비 350억 원을 쏟아부었으나 다행히 흥행에 성공하며 후속작에 대한 기대도 모으고 있습니다. 

'신과함께-죄와벌'은 원작의 저승 편을 기반으로 각색되어 김자홍의 7회에 걸친 재판과 원귀가 이승에서 벌이고 있는 소동을 그려냈습니다. 

 

 

 

 

 

4위 국제시장(14,265,682명)

 

감독: 윤제균

주연: 황정민(덕수 역), 김윤진(영자 역), 오달수(달구 역), 정진영(덕수부 역)

 

2014년 개봉한 '국제시장'은 부산에 있는 국제시장을 배경으로 6.25전쟁 이후 드라마틱했던 역사적 사건들을 다루며 그 시절 가족을 위해 굳세게 살아온 아버지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우리나라 현대사와 관련된 이야기가 많이 나오다 보니 평론가들의 평은 극을 달렸지만, 대한민국의 눈부신 경제적인 성장을 이끌어낸 아버지 세대들의 눈물나는 스토리에 흥행에는 성공했습니다. 

 

 

 

 

 

 

 

 

5위 어벤져스:엔드게임(13,977,602명)

 

감독: 안소니 루소, 조 루소

주연: 로버트 다우 주니어(토니 스타크/아이언맨 역), 크리스 에반스(스티브 로저스/캡틴아메리카 역), 마크 러팔로(브루스 배너/프로페서헐크 역), 크리스 헴스워스(토르 오딘슨/토르 역), 스칼렛 요한슨(나타샤 로마노프/블랙위도우 역), 제레미 레너(클린트 바튼/호크아이 역), 돈 치들(제임스 로즈/워머신 역), 폴 러드(스콧 랭/앤트맨 역), 브리 라슨(캐럴 댄버스/캡틴마블 역)

 

디즈니에서 만든 마블 시리즈 '어벤져스:엔드게임'이 국내 개봉 영화 역대 흥행 순위 5위이자, 전세계 영화 순위 10위에 랭크 됐습니다.

2019년에 개봉한 이 영화는 마블 시리즈의 주인공들이 총출동해 최종 결전을 펼치면서 마블 팬들에게 많은 감동과 여운을 남겼습니다.

영화 상영 시간이 3시간 57초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영화 중 가장 길지만, 액션의 질과 연출, 스토리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고,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반응형

 

 

6위 겨울왕국2(13,768,797명)

 

감독: 크리스 벅, 제니퍼 

주연: 크리스틴 벨(안나 목소리 역), 이디나 멘젤(엘사 목소리 역)

 

'겨울왕국'의 인기에 힘입어 제작된 '겨울왕국2'는 2019년 개봉해 국내 개봉 영화 역대 흥행기록 6위에 올랐습니다. 

두 시리즈 모두 국내에서 천만 관객 이상을 모았으며, 1편의 주인공이 안나였다면 2편은 안나, 엘사 둘 다 비중 높게 다뤘습니다. 

국내 상영 애니메이션 역대 흥행 1위, 역대 외화 흥행 순위 2위를 기록했고, 어린이들에게 엘사와 안나 캐릭터 붐을 일으켰습니다. 

 

 

 

 

 

 

 

 

7위 베테랑(13,414,484명)

 

감독: 류승완

주연: 황정민(서도철 역), 유아인(조태오 역), 유해진(최상무 역), 오달수(오팀장 역)

 

류승완 감독의 2015년 범죄액션영화 '베테랑'이 7위입니다. 

베테랑 광역수사대 형사와 유아독존 재벌3세의 한 판 대결을 다룬 이 영화는 황정민, 유아인, 유해진, 오달수 등 주조연들의 열연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영화 개봉 9년이 흐른 지금에도 이들 캐릭터의 매력과 수많은 명대사는 여전히 회자되고 있으며, 올해 후속작 '베테랑2'가 개봉한다고 하니 다시 한번 봐도 좋을 듯 합니다. 

 

 

 

 

 

 

 

8위 아바타(13,338,865명)

 

감독: 제임스 카메론

주연: 샘 워싱턴(제이크 설리 역), 조 샐다나(네이티리 역)

 

제임스 카메론의 블록버스터 SF영화 '아바타'는 2009년 개봉해서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전 세계 박스오피스 1위 기록을 현재도 보유하고 있으며, 3D 입체 기술을 활용한 독보적인 영상미로 수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했습니다. 

아이맥스 포맷 영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며, 2022년 개봉한 13년 만의 후속작 '아바타:물의길' 역시 글로벌 흥행 순위 3위를 기록했습니다. 

 

 

 

 

 

 

 

 

9위 서울의봄(13,127,934명)

 

감독: 김성수

주연: 황정민(전두광 역), 정우성(이태신 역), 이성민(정상호 역), 박해준(노태건 역), 김성균(김준엽 역)

 

국내 개봉 영화 흥행 순위 Top 10 중에 가장 최신작으로 2023년 개봉했습니다. 

군사반란이 일어난 1979년 12월 12일 저녁 7시부터 이튿날 새벽 4시까지 9시간의 스토리를 담았습니다. 

역사적인 사실을 주제로 한 영화라 결말이 정해져 있지만, 주조연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과 세밀한 완급조절 연출력으로 러닝 타임 내내 긴장감이 넘친다는 호평이 많았습니다. 

 

 

 

 

 

 

 

10위 도둑들(12,984,701명)

 

감독: 최동훈

주연: 김윤석(마카오박 역), 김혜수(팹시 역), 이정재(뽀빠이 역), 전지현(예니콜 역), 임달화(첸 역), 김해숙(씹던껌 역)

 

 

화려한 캐스팅으로 주목을 받았던 2012년 개봉작 '도둑들'이 아슬아슬하게 10위에 올라와 있습니다. 

10인의 도둑이 1개의 다이아몬드를 훔치기 위해 한 팀이 되지만, 서로에 대한 불신과 배신, 모략이 더해지면서 예측 불가능한 전개가 이뤄져 재미를 더합니다. 

각 도둑들의 특기가 달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등장인물의 서사와 캐릭터성만으로도 흥미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